📚 [JAVA] 객체지향-관계
Category: JAVA | 📅 March 08, 2017
관계(relation)
서로 의미있는 클래스들의 관계에는 크게 4가지 종류가 있다.
- 일반적인 의미의 연결 관계인 연관( association ) 관계
- 전체와 부분을 나타내는 집합( aggregation ) 관계
- 다른 클래스의 재산을 물려받는 상속( inheritance ) 관계
- 그리고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에 영향을 미치는 의존( dependency ) 관계가 있다
association 과 dependency 를 구분짓는 가장 큰 기준은 '참조하는 클래스 인스턴스의 레퍼런스를 계속 유지하고 있느냐, 아니냐' 이다
의존관계
클래스가 연관, 상속, 집합 관계로 엮여 있는 것은 아니지만, 한 곳이 변경되면 그것을 사용하는 다른 곳도 같이 변경해줘야 하는 관계를 표현할 때 주로 사용한다.
단, 주의해야 할 점은 association 과 달리 dependency 의 경우에는 클래스 인스턴스의 레퍼런스를 유지하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.
레퍼런스를 계속적으로 유지하게 되면 이는 association 으로 표현해야 한다.
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경우에 의존 관계로 표현한다.
1. 한 클래스의 메소드가 다른 클래스의 객체를 인자로 받아 그 메소드를 사용한다.( 가장 일반적 )
2. 한 클래스의 메소드가 또 다른 클래스의 객체를 반환한다.
3. 다른 클래스의 메소드가 또 다른 클래스의 객체를 반환한다. 이때 이 메소드를 호출하여 반환되는 객체의 메소드를 사용한다.
아래는 위 다이어그램의 샘플 코드이다.
public class Class1 { public void method(){ /* 이 메소드 내부에서만 Class2의 참조를 유지함 함수의 실행이 종료하면 class2의 참조가 사라짐. */ Class2 class2 = new Class2(); class2.someOperation(); } } public class Class2 { public void someOperation(){ } }
연관관계(association)
한 객체가 다른 객체와 연결되어 있음을 나타낼 때 그들을 연관관계로 지칭한다.
이러한 연관관계에서 중요하게 볼 점은 ' 연관 관계의 방향( navigability ) 과 멀티플리시티( multiplicity ) 이다.
아래는 위 다이어그램의 샘플코드이다
public class Class1 { Class2 class2; public void method(){ /* 함수의 실행이 종료되더라도 class2의 참조가 계속 유지됨. */ Class2 class2 = new Class2(); } public void methodA(){ this.class2.someOperation();; } } public class Class2 { public void someOperation(){ } }
양방향 연관 관계
연결된 클래스들이 서로의 존재를 알고 있다는 의미이다.
위의 UML 을 해석하자면 House 와 Person 클래스는 서로의 존재를 알고 있으며, 반드시 한 사람 이상이 House에 속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.
관계 표현을 나타낸 그림에서 보면 일반 연관과 특수 연관이라고 나뉘어 지는데, 특수 연관이라는 것은 임의로 만든 단어이다.
일반 연관이란 앞에서 살펴본 association 을 나타내며, association 중에서도 ' 부분과 전체 ' 로 나눌 수 있는 관계를 aggregation 과 composition 으로 묶어서 분류한 것이다.
aggregation 과 composition 은 모두 association 의 한 특별한 형태로 각각을 구분하는 기준은 ' life cycle 이 같느냐, 같지 않느냐 ' 이다.
life cycle 이란 클래스 인스턴스의 생명 주기를 말하는 것으로 생성에서 소멸까지의 과정을 말한다.
즉, life cycle 이 같다는 것은 관계된 클래스 혹은 그 인스턴스의 생성과 소멸이 동시에 이루어진다는 것을 뜻한다.
쉽게 예를 들어 표현하자면 모자와 안경을 쓴 사람을 놓고 보자. 현재 이 사람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에는 눈, 팔, 다리와 같이 사람이 죽으면 같이 없어지는 요소들이 있고,
안경 모자와 같이 바꿔 사용할 수 있는 요소들이 있다. 즉, 눈, 팔, 다리는 사람과 life cycle 이 같은 composition 관계 이고, 안경이나 모자는 aggregation 관계인 것이다
단방향 연관관계
HttpConnectionFactory 클래스는 ConfigProperties 클래스의 존재를 알고 있지만, ConfigProperties 은 HttpConnectionFactory 클래스의 존재를 모르고 있다고 이해하면 된다.
이와 같은 경우는 HttpConnectionFactory 클래스만 ConfigProperties 클래스에 대한 참조값을 가지고 있고, ConfigProperties 은 HttpConnectionFactory 에 대한 어떠한 참조값도
가지고 있지 않는다.
집합연관(aggregation)
public class Car{ private Engine engine; private Wheel wheel; private Handle handle; public Car(Engine engine, Wheel wheel, Handle handle){ //부분과 전체의 관계 //부분을 이루는 객체를 외부에서 생성하여 넘겨받음 //따라서 Car 클래스가 없어져도 부분이 되는 객체들은 사라지지 않음 this.engine = engine this.handle = handle this.wheel = wheel }
구성연관(composition)
public class Player{ private Screen screen; private Controller controller; public Player(){ //집합 관계 중에서 강한 집합체의 의미를 가짐 //부분을 이루는 객체가 없이는 전체가 아무 의미를 갖지 못함 //Player 클래스가 사라져 버리면 내부에서 생성된 screen,controller도 사라짐. this.screen = new Screen(); this.controller = new Controller(); }
참조 도서 : 자바 객체지향 디자인 패턴(정인상,채흥석 공저 | 한빛미디어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