📚 [기획] 용어 정리 - PMI 와 PMBOK

Category: Daily | 📅 July 25, 2023

PMI

  • Project Management Institute
  • 프로젝트 관리 연구소(??)

PMBOK

  • Project Management Body of Knowledge
  • 49개의 관리 프로세스를 5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관리 (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디렉토리 구성에 참고하면 좋음)

그룹

  1. 착수 (Initiating)
  2. 계획 (planing)
  3. 실행 (Executing)
  4. 통제 (Monitoring / Controling)
  5. 종료 (Closing)

지식영역

  • 통합관리 (Integration)
  • 범위관리 (Scope)
  • 일정관리 (Schedule)
  • 원가관리 (Cost)
  • 품질관리 (Quality)
  • 자원관리 (Resources)
  • 의사소통관리 (Communications)
  • 리스크 관리 ( Risk)
  • 조달관리 (Procurement)
  • 이해관계자관리 (Stakeholders)

** 참고 **

  통합관리 범위관리 일정관리 원가관리 품질관리 자원관리 의사소통관리 리스크 관리 조달관리 이해관계자관리
착수 * 프로젝트 현장 개발                 이해관계자 식별
기획 * 프로젝트 관리계획서 개발 * 범위관리 계획수립
* 요구사항 수집
* 범위 정의
* WBS 작성
* 일정관리 계획수립
* 활동 정의
* 활동 순서 배열
* 활동기간 산정
* 일정 개발
* 원가관리 계획수립
* 원가산정
* 예산 책정
* 품질관리 계획 수립 * 자원관리 계획수립
* 활동 자원 산정
* 의사소통관리 계획 수립 * 리스트관리 계획수립
* 리스크 식별
* 정성적리스크 분석 수행
* 정량적리스크 분석 수행
* 리스크 대응 계획수립
* 조달관리 계획 수립 * 이해관계자 참여계획 수립

작업 계속…

💭 Reviews
  • PM들끼리 뭔가 얘기가 되려면 알아야 되는 용어인 듯. ㅋㅋ
  • PMBOK는 뭔가 거창해 보임.
  • 🏷️ Tags
  • #plan  
  • #planing  
  • #pmi  
  • #pmbok  
  • #pmp