📚 [기획] 용어 정리 - PMI 와 PMBOK
Category: Daily | 📅 July 25, 2023
PMI
- Project Management Institute
- 프로젝트 관리 연구소(??)
PMBOK
- Project Management Body of Knowledge
- 49개의 관리 프로세스를 5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관리 (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디렉토리 구성에 참고하면 좋음)
그룹
- 착수 (Initiating)
- 계획 (planing)
- 실행 (Executing)
- 통제 (Monitoring / Controling)
- 종료 (Closing)
지식영역
- 통합관리 (Integration)
- 범위관리 (Scope)
- 일정관리 (Schedule)
- 원가관리 (Cost)
- 품질관리 (Quality)
- 자원관리 (Resources)
- 의사소통관리 (Communications)
- 리스크 관리 ( Risk)
- 조달관리 (Procurement)
- 이해관계자관리 (Stakeholders)
** 참고 **
통합관리 | 범위관리 | 일정관리 | 원가관리 | 품질관리 | 자원관리 | 의사소통관리 | 리스크 관리 | 조달관리 | 이해관계자관리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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착수 | * 프로젝트 현장 개발 | 이해관계자 식별 | ||||||||
기획 | * 프로젝트 관리계획서 개발 | * 범위관리 계획수립 * 요구사항 수집 * 범위 정의 * WBS 작성 |
* 일정관리 계획수립 * 활동 정의 * 활동 순서 배열 * 활동기간 산정 * 일정 개발 |
* 원가관리 계획수립 * 원가산정 * 예산 책정 |
* 품질관리 계획 수립 | * 자원관리 계획수립 * 활동 자원 산정 |
* 의사소통관리 계획 수립 | * 리스트관리 계획수립 * 리스크 식별 * 정성적리스크 분석 수행 * 정량적리스크 분석 수행 * 리스크 대응 계획수립 |
* 조달관리 계획 수립 | * 이해관계자 참여계획 수립 |
작업 계속…
💭 Reviews
PM들끼리 뭔가 얘기가 되려면 알아야 되는 용어인 듯. ㅋㅋ
PMBOK는 뭔가 거창해 보임.